본문 바로가기
Photo

사진 왕초보 탈출기 7. 초점 모드

by 취미기록 2021. 6. 25.

사진 배우기 전에는 초점은 내가 찍기 원하는 피사체에 맞추는 정도로만 알고 있었지 초점을 맞추는 방법도 다양하다는 걸 몰랐다. 새로운 것을 많이 알게 된다. 카메라의 초점을 맞추는 방식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1. 초점 조절 장치

내가 사용 하는 카메라에는 렌즈의 포커스 링과 줌링이 있고 메뉴에서 초점의 수동, 자동과 손떨림 방지 기능을 설정할 수 있다. 

1) AF/MF : 초점을 수동과 자동으로 선택

2) 손떨림방지 기능

3) 줌링 : 화면이 보이는 각도(화각) 조절

4) 포커스링 : 수동(MF)으로 설정 시 사용하는 초점 조절 링

초점조절장치
손떨림보정, 수동, 자동 초점 조절

2. AF & MF

Auto focus(AF) 자동 초점 모드로 반셔터를 누르면 초점이 맞춰지는 방식이다. 나는 주로 싱글 AF 모드(한 개의 자동 초점 모드)를 사용하고 있다. Manual focus(MF)는 수동 초점 모드로 포커스 링을 돌려 수동으로 초점을 맞추는 방법이다. 

 

3. 반셔터

사진을 배우기 전에는 찍고 싶은 피사체가 있으면 구도를 잡고 그냥 셔터를 눌러줬는데, 반셔터 용어도 몰랐으니... 반셔터 기능은 초점을 고정하는 역할로 내가 찍고 싶은 피사체를 중앙에 맞춰 반셔터를 누른 후 내가 원하는 구도로 살짝 움직여 촬영을 할 수 있다. 반셔터를 누르고 구도를 바꿔도 초점은 내가 원하는 곳에 맞춰져 있게 된다. 

 

자동 모드로 촬영할 때도 초점이 안맞는 경우가 있는데 디테일이 없는 피사체에 초점을 맞춘다거나 강한 역광 있는 어두운 곳, 반복적인 패턴의 경우 초점을 맞추기 힘들다. 이런 경우 수동 모드롤 변경하여 줌링을 돌려 포커스를 맞춰줘야 한다. 내 카메라의 경우 초점이 안 맞는 경우 화면에 경고 표시가 뜬다. 

초점이안맞을때
초점이 안맞을 때

4. AF 모드

자동 초점 모드에서 초점이 맞는 부분, 측거점(AF Point)을 여러가지 사용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는 반셔터로 초점을 맞추고 구도를 변경할 수 있기 때문에 중앙에 측거점 하나만 지정하여 사용한다. 그 외에 움직이는 피사체 촬영을 위해서는 조점 영역을 넓게 광각으로도 설정할 수 있는 다양한 AF 모드가 있다. 

AF모드
AF 모드

움직이는 피사체 촬영을 위해서는 초점모드를 수동으로 광곽/추적으로 설정하고 S 모드(셔터스피드 우선 모드)로 고속 연사 모드로 촬영할 수 있다. 

날아가는 새라던가, 경기장에서 운동하는 선수 등 움직이는 피사체를 촬영하는 출사도 한번 나가보고 싶네. 이번에 배운 다양한 초점 모드를 활용해 보기 위해서라도. 안 하면 또 까먹을 듯. 

댓글